목차
머리말
역사 이래 오랜 기간 동안 인류는 중요한 결정을 할 때 항상 신에게 물어왔다. 인문주의 혁명 이래고 그 대상은 인간 자신으로 바뀌었고, 저자는 이제 다시 그 대상이 바뀌어야 할 때라고 말한다. 이제 데이터주의 혁명이 도래할 것이다. 수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통해 지금의 규모로 성장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인생의 중요한 선택 역시 데이터에 기반해서 결정해야 한다. 이 책은 데이터주의라는 세계관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이것을 삶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AI시대의 연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좋은 연애 대상의 특성들은 우리가 그 사람과의 연애를 통해 행복해 질 수 있을지를 전혀 예측할 수 없다. 즉, 사람들이 선호하는 그 어떤 특성도 실제로 그 사람과 연애를 했을 때 내가 행복해지는 데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 이 사실만으로도 사람의 직관이 얼마나 부정확한지가 입증된다. 그동안 우리가 직관적으로 의존해왔던 모든 선택의 기준들은 이제 무의미한 것이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고를 전환해야 한다.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 확률이 아름답고 섹시한 사람과 동일하지만, 남들이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이들에게 주의를 기울인다면 훌륭한 상대를 찾을 확률이 훨씬 높아질 것이다. 상대가 처음에 매력이 없어보여도 그에 구애받지 말고 꾸준히 데이트를 해서 그들의 잠재적 매력이 커질 여지를 줘야한다.
사실 내가 누군가와 연애를 하면서 행복해 질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요소는 내가 연애 이전에 나 자신과 나의 삶에 대해 만족감과 행복함을 느끼고 있는지 여부이다. 데이터로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면 누구도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없다'는 격언을 입증한 셈이다.
행복한 연애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연애 상대방의 특성 역시 성격으로 밝혀졌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안정적 애착유형을 갖고/ 성실하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상대'와 연애를 할 때 행복해질 가능성이 가장 높다.
현재 싱글이라면 모두가 원하는 특성을 갖지 않은 사람에게 에너지를 투입하라. 특히, 마음이 안정된 사람에게 더 주의를 기울여라.
이미 연애를 하고있다면 현재 얼마나 행복한지만을 생각하라. 당신이 생각하는 상대방의 장점이나 공통의 관심사 등은 연애의 행복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현재 행복한 커플이 미래에도 행복할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아이를 잘 키우는 비결: '동네'가 중요하다.
당신이 하는 선택의 대부분은 당신의 자녀가 성공하는 데 거의 기여하지 못한다. 수많은 조사에 따르면 양육을 통한 소득상승분은 26%정도라고 한다. 언뜻 보면 커 보일 수 있지만, 당신이 아이를 키워가며 수만가지의 선택을 하는 것에 비춰 봤을 때, 선택 하나하나는 내 아이에게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보다 편하게 생각하라.
딱 한가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다. 바로 사는 동네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주민들 중
- 대졸자의 비율
- 양친이 있는 가정의 비율
- 인구조사 응답을 제출한 사람의 비율
이 비율들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의 공통점은 뭘까? 아이에게 동네 사람들이 '좋은 성인 역할 모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대졸자는 똑똑하고 유능하고, 양친이 있는 가정은 안정적이며, 인구조사 응답을 제출한 사람은 시민사회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델이 되어준다.
아마 부모의 영향은 미미하게 받으면서 동네 어른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 이유는 어린이들의 부모에 대한 반항심이 우리의 생각보다 크기 때문일 것이다. 부모가 어떤 사람이던 부모의 삶에 대해서는 반항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동네 어른들에게는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컴플렉스가 발현될 일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명심하라. 당신이 무슨 선택을 하던 아이들에게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당신이 아이를 기를 곳 만은 신중히 선택하라. 만일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당신의 아이가 좋은 성인 역할 모델을 지닌 어른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하라.
재능이 없어도 운동으로 성공하는 가장 그럴듯 한 방법
운동 종목마다 요구하는 신체조건이 다르긴 하나, 대부분의 운동은 유전자의 요인이 지배적이다. 만일 너가 원하는 운동분야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타고나지 않았다면 프로가 되는 것은 포기하는 편이 좋다. 그러나 유전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 딱 두 가지 스포츠 분야가 있다. 바로 다이빙과 승마이다.
미국의 숨은 부자는 누구인가
미국의 부자들은 사업체의 소유쥬이다. 상위 0.1% 부자 중, 사업체의 소유자 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수보다 3배 더 많다. 사업체 중에서도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사업체의 소유자가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
- 법, 지역, 브랜드의 힘으로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 다국적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는가?
미국의 경우 부동산업, 투자업, 자동차 판매업, 독립 예술가, 시장조사 업체, 중간 유통업 사업체의 소유자들이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가격경쟁을 하지 않으며,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는 업종이다.
성공이라는 길고 따분한 과정
창업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몇몇 신화적 존재들에 의해 크게 왜곡됐다. 사람들은 흔히 젊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며, 사회적으로 소수에 해당하는 사람이 창업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데이터는 위 믿음들이 그저 허구일 뿐이라고 단언한다. 60세 까지는 나이가 많을수록 창업에서 성공할 확률이 증가하며, 창업 이전에도 해당 분야에 오래 종사하고 월급을 많이 받았을 수록 창업을 한 후 성공할 확률이 증가한다.
부디 미신에 휩쓸리지 말고 20대, 30대에는 한 분야에서 실력을 쌓고 그 분야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직원으로 당신의 가치를 입증하라. 그 후 독립해서 진정한 부를 이루는 것이다.
행운을 붙잡는 비결
- 자신의 작품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게 할수록, 최대한 많은 곳에 전시하는 미술가가 성공할 확률이 크게 증가했다.
- 걸작을 배출한 예술가들은 대개 다작을 한다. 피카소의 경우 1800점의 채색과 12000점의 드로잉을 발표했고, 그 중 소수의 작품만이 널리 알려졌다. 그들은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세상에 내놓기를 꺼리지 않았고, 이런 작품중에 세상이 인정한 걸작이 많이 탄생했다.
- 이는 데이트앱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먼저 자신보다 외모가 뛰어난 여자에게 데이트를 신청했을 때, 그 신청을 받아줄 확률이 생각보다 높다. 대략 14%정도이다. 이런 신청을 수십 명의 여성에게 할 경우, 그 중 한명이 데이트를 수락할 확률은 1에 수렴한다.
- 이 법칙은 구직활동에도 역시 적용된다. 연구 결과 연구자들의 경우 한 학교에서 제안을 받기 위해 평균 15개의 학교에 지원해야 함이 밝혀졌다.
결국 우리는 여러 곳에 자기 자신을 홍보하는 활동을 끊임없이 함으로써 자신이 선택받을 확률을,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데이터광의 외모 대 변신
외모는 굉장히 중요하다. 사람들은 1초 정도 사진을 보는 것으로 해당 인물에 대해 내면의 평가를 내린다. 외모는 직종에 따라 개인의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당신의 인상은 사람들이 당신의 어떤 사진을 봤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조명/스타일/미소가 변함에 따라 크게 달라지곤 한다.
외모는 중요하며, 외모는 크게 개선될 수 있으나 우리는 우리 자신의 외모를 잘 판단하지 못한다. 당신의 외모를 바꾸기 위해서는 거울을 보고 이곳저곳을 다듬기 보다는 faceapp등의 어플로 당신의 스타일을 바꿔가며 어떤 스타일이 가장 좋은지를 주변에 묻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인생은 소파를 박차고 일어날 때 바뀐다
사람은 과거에 무성니 자신을 행복하게 했는지를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금 어떤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한다. 사람들이 특정 경험을 하는 순간 실제로 느낀 행복감과 추후에 그 일을 회상했을 때 기억하는 행복감 사이에는 큰 괴라기 있다. 이는 우리가 그 감정이 지속된 기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지속시간 무시 편향'과 그 경험이 절정에 달하는 순간의 감정과 그 감정이 끝나는 시점의 감정에 과도한 가중치를 부과하는 '피크앤드 편향' 때문이다.
여기 실제로 어떤 활동들이 사람들을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다
순위 | 활동 | 상대적 행복도 (그 활동을 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 |
1 | 친밀한 접촉/섹스 | 14.2 |
2 | 연극/무용/음악회 | 9.29 |
3 | 전시회/박물관/도서관 | 8.77 |
4 | 스포츠/달리기/운동 | 8.12 |
5 | 원예 | 7.83 |
6 | 노래/연기 | 6.95 |
7 | 대화/수다/사교 | 6.38 |
8 | 조류/자연 관찰 | 6.28 |
9 | 걷기/등산 | 6.18 |
10 | 사냥/낚시 | 5.82 |
11 | 음주 | 5.73 |
12 | 취미활동/그리기/만들기 | 5.53 |
13 | 명상/종교활동 | 4.95 |
14 | 운동경기행사 | 4.39 |
15 | 아이 돌보기/놀아주기 | 4.1 |
16 | 반려동물 돌보기/놀아주기 | 3.63 |
17 | 음악 감상 | 3.56 |
18 | 기타 게임/퍼즐 | 3.07 |
19 | 장보기/볼일 보기 | 2.74 |
20 | 도박/내기 | 2.62 |
21 | TV시청/영화감상 | 2.55 |
22 | 컴퓨터/스마트폰 게임 | 2.39 |
23 | 식사/간식 | 2.38 |
24 | 요리/식사 준비 | 2.14 |
25 | 차/커피 마시기 | 1.83 |
26 | 독서 | 1.47 |
27 | 강연/팟캐스트 듣기 | 1.41 |
28 | 샤워/옷 갈아입기/몸단장 | 1.18 |
29 | 수면/휴식/긴장 풀기 | 1.08 |
30 | 흡연 | 0.69 |
31 | 인터넷 서핑 | 0.59 |
32 | 문자메세지/이메일/소셜미디어 | 0.56 |
33 | 집안일/잡일/DIY | -0.65 |
34 | 이동/통근 | -1.47 |
35 | 회의/세미나/강의 | -1.5 |
36 | 행정/재무/정리정돈 | -2.45 |
37 | 기다리기/줄서기 | -3.51 |
38 | 성인 돌보기/도와주기 | -4.3 |
39 | 업무/공부 | -5.43 |
40 | 앓아눕기 | -20.4 |
그렇다면 어떤 활동들이 사람들을 가장 행복하게 만들까? 압도적 1위는 당연히 섹스이니 이는 제외하고 논하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수동적인 활동이 가져다주는 행복을 과대평가하고, 적극적으로 에너지를 들여야만 시작할 수 있는 활동들이 가져다주는 행복을 과소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
과소평가되는 활동
- 전시회/박물관/도서관
- 스포츠/달리기/운동
- 음주
- 원예
- 장보기/볼일 보기
과대평가되는 활동
- 수면/휴식/긴장풀기
- 컴퓨터/스마트폰 게임
- tv시청/영화감상
- 식사/간식
- 인터넷 서핑
어떤 활동을 하려는 생각만 해도 피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오히려 그 활동을 해야한다는 증거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일단 집 밖으로 나가야한다!
현대인을 불행에 빠뜨리는 함정
- 돈
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이다. 60전 전에 비해 사람들의 소득은 매우 크게 증가했지만, 행복하다고 설문에 응한 사람들의 비율은 전혀 증가하지 않았다. - 일
현대인들은 하루에 8시간을 가장 불행한 활동 중 하나인 일을 하는 데 사용한다. 일하는 것을 그만둘수는 없어도 보다 덜 불행하게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그것은 '음악을 들으면서 일하기', '재택근무', '친구라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이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친밀하게 여길수록 일이 즐거워 질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따라서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보다 신경써보자. - 혼자 보내는 시간
당신의 친구/애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혼자 있는 시간보다 명백히 행복하다. 따라서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그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선택하라. 그러나 이들이 아닌 어중간한 관계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불행해 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라. - SNS
80%이상의 사람이 4주간 SNS를 그만둔 후, 이전보다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다. - 스포츠 관람
응원하는 팀의 승패에 몰두할 경우, 이길 때 얻는 행복감보다 질 때 얻는 불행감이 2~3배 더 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행복해질 수 없다. 그러나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선수들의 멋진 플레이를 보는 것에서 재미를 느낀다면, 스포츠 관람은 우리를 꽤나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활동이 된다. - 자연 결핍
자연 경관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특히 해변이 주는 행복이 가장 극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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